원태현 (두블링 DOBLING, 브랜드 디자이너,UX기획자)
오늘날 같은 다양화, 차별화, 개성화 시대 개인의 브랜딩 부터 기업의 브랜딩까지 브랜딩의 범위가 넓어지고
브랜딩를 통해 서비스와 가치를 차별화 시키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브랜드 디자인에서 가장 기초적인 개념인 CI와 BI의 차이점을 개념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먼저 CI와 BI의 사전적 정의부터 알아보자
CI vs BI
CI와 BI의 차이점
CI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 CI)는 기업의 특성이나 독자성이 통일된 이미지나 디자인, 또 알기 쉬운 메시지로 표현하여 사회에 공유함으로써 존재 가치를 높이는 기업 전략이다.
BI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즉 BI는 다른상품과 구별되는 가치를 브랜드 정체성을 지닌 것으로,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의 정체성을 표현한 것이다. 이는 상품과 서비스을 통하여 얻게 될 다양한 경험을 포함한다.
사전적정의로 CI는 특성이나 독자성을 기업의 통일된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이고 BI는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의 정체성을 표현한 것이다.
이를 알기쉽게 그래픽으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다.

LOGO라는 전체 집합의 하위에 기업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CI가 부분집합으로 있고 그 기업의
상품/서비스인 브랜드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BI가 부분집합으로 존재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이제 실제 사례를 통해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해보자

좌측은 현대자동차의 로고 우측은 제네시스의 로고다.
이를 CI / BI 구분을 해본다면 현대자동차의 로고가 CI이고 제네시스의 로고가 BI이다.
이렇게 CI는 기업의 정체성, BI는 기업의 산하에 브랜드의 정체성을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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